본문 바로가기
생존 이야기/티스토리

티스토리 카카오톡 유입 이유와 방문자 늘리는 방법

by 곰같은 남자 2022. 4. 12.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는 어떠한 SNS를 통해 블로그에 유입되었는지 확인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SNS 유입 중 카카오톡에서 가장 많은 방문자 유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떻게 카카오톡 유입이 발생하는지, 카카오톡을 통해 방문자를 어떻게 늘릴 수 있을지 공유해보려 합니다. 

 

 

티스토리 카카오톡 유입이 발생하는 이유

첫 번째, 카카오 샵(#) 검색

 

카카오톡 대화방에 있는 기능으로 오른쪽 최하단에 # 아이콘을 누르면 검색창이 나타납니다.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포털사이트처럼 통합 웹, 이미지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많은 블로그 중 저의 블로그 정보가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여 상대방에게 보내주면, 상대방이 링크를 통해 접속했을 때 카카오톡 유입으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블로그가 노출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꼭 링크를 클릭하여 블로그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내용도 꼼꼼하게 읽어보지요. 샵(#) 검색을 통해 링크를 보내준 사람의 성의를 생각해서 읽어보는 것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상대방과 대화를 이어나가기 위함이 큽니다.

 

두 번째, 단순 링크

 

인터넷에서 글을 읽다가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알려주기 위해 URL을 복사하여 카카오톡 대화방에 올린 경험이 있을 겁니다. 대화방 내의 사람이 링크를 클릭하여 제 블로그에 유입된다면 이 경우 또한 카카오톡 유입으로 분류됩니다. 특히나 요즘은 PC카톡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 URL을 복사하여 대화방에 올려두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위의 경우처럼 클릭률이 높은 편이지만, 대화의 주제에 맞지 않거나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친구들끼리 모여있는 단체 카카오톡 방에서는 생각보다 누르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대화의 주제도 빠르게 바뀌고, 새로운 글들이 계속 올라와 링크가 순식간에 사라져 버리기도 합니다. 접속한다고 하여도 그다지 꼼꼼하게 보지는 않는 듯합니다.

 

 

카카오톡으로 티스토리 유입을 늘리는 방법

카카오톡 대화방에 제 블로그와 통하는 링크가 많으면 많을수록 카카오톡에서의 유입이 늘어나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대화방에 뜬금없이 제 블로그 글 링크를 올려두고 들어오라고 해봤자 아무런 의미가 없는 유입이겠지요. 유입이 된다 하여도 정보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체류시간이 짧습니다. 그렇기에 지인들과 모여있는 대화방에는 블로그 링크를 올려두더라도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보다는 카카오 오픈 채팅방이 더 좋아 보입니다. 자신이 발행하는 블로그 글의 테마와 맞는 카카오 오픈 채팅에 참여하여 링크를 올리는 것이지요.

관심사를 알고, 이야기 흐름에 맞춰 블로그 링크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클릭률도 높고, 한번 들어오면 체류시간도 꽤 높은 편입니다. 글이 만족스럽다면 링크 외의 다른 글들도 추가로 읽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정보를 오픈하지 않고 블로그 글을 홍보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글의 수준입니다. 기본 지식이 일정 수준 이상되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채팅방이므로 내용이 부실하거나 잘못된 정보가 많으면 사람들이 바로 나가버립니다. 기껏 블로그에 유입시켰는데 글을 읽을 수 없을 정도로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도 문제가 되겠지요. 이러한 문제만 해결되면 누군가가 다른 대화방에 저의 블로그 글 링크를 올리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결국 생각해보면 어떻게 카카오톡에 홍보를 할까라는 고민보다는 어떻게 하면 가독성이 좋고, 내용이 충실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게 우선이라 생각합니다. 내용이 좋다면 누군가는 자연스럽게 제 글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테니까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블로그 글의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

 

블로그 운영의 핵심. 가독성을 높이는 3가지 방법

가끔씩 다른 분들의 블로그를 방문했을 때, 본문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고 바로 X 버튼을 눌러버리게 만드는 글들이 있습니다. 내용을 떠나서 가독성이 너무 떨어지기 때문이지요. 개

lljjw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