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야기/투자 공부

필수소비재 관련주를 눈여겨봐야하는 이유

by 곰같은 남자 2021. 4. 17.

사람들은 언제나 흔한 것보다는 흔하지 않은 것에 높은 가치를 메기고는 합니다. 화장실에서 볼일을 볼 때에도 옆에 꽂혀있는 휴지는 낮은 가치를 메기지만, 보고 있는 애플의 휴대폰에는 높은 가치를 메기지요.

하지만, 조금 관점을 돌려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폰은 없어도 사는 데에는 문제가 없지만, 휴지가 없다면 큰 문제가 생깁니다.

출처 : 픽사베이, 필수소비재

 

이렇게 우리가 매일같이 사용하는 제품을 필수소비재라고 합니다. 돈이 부족하면 사용량을 줄이고 아껴 쓰지, 아예 필수소비재를 사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쉽게, 마트에 있는 모든 것들은 대부분 필수소비재에 속한다고 보면 됩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담배, 술도 필수소비재입니다. 

 

저 또한 반짝거리는 주식만을 쫓다가 얼마 전 피델리티에서 발행한 글 '필수 소비재 주식을 좋아하는 4가지 이유'라는 글을 읽고 생각의 전환이 일어났습니다. 과연 피델리티는 왜 필수소비재 주식을 추천할까요?

 

필수소비재 주식은 높은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평범한 회사들이 모여있는 것 같은 필수소비재 섹터는 1962년 이후 10개의 주식 섹터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무려 50년 동안 연평균 12.9%의 수익을 올렸지요. 이는 기술 테크 섹터의 투자 수익률보다 2% 높은 수준이며, 러셀 3,000 지수를 능가했습니다. 

출처 : 피델리티, 필수소비재 수익률

 

장기간 필수소비재 섹터가 좋은 성과를 이유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 때문입니다. 새로운 경쟁자들이 필수소비재 분야에 수없이 뛰어들었지만, 선두 브랜드를 밀어내고 시장의 지배자가 되는 데에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변동성이 높을 때 하방을 보호했습니다.

지난 수십 년간 필수소비재 섹터가 전체 주식 섹터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것 외에도 의미 있는 기록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낮은 변동성입니다. 1962년 이후 모든 섹터 부문 중 두 번째로 낮은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이는 지난 기간 동안 투자자에게 일관적인 수익률로 보답해왔음을 의미합니다. 

출처 : 피델리티, 필수소비재 주식 낮은 변동성

 

일상적인 필수품은 경제 상황과 관계없이 수요가 꾸준하다는 점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경제의 기복과 관계없이 필수소비재를 항상 비슷한 양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약세장 기간 동안에도 큰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높은 배당 수익률을 갖고 있습니다.

배당을 중시하는 투자자에게는 매력적인 투자처일 수 있습니다. 필수소비재 주식은 다른 섹터의 주식보다 배당 수익률이 높을 뿐 아니라, 배당 성장률까지 높습니다.

출처 : 피델리티, 필수소비재 배당성장

 

2008년 금융 위기 당시에도 배당금을 꾸준하게 증가시켰으며, 필수소비재 섹터의 기업들은 평균적으로 연간 약 8%씩 배당금을 늘려왔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확장할 기회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년 같은 양의 칫솔과 치약, 세탁 세제를 구입합니다. 현재 인구는 매년 1%씩 증가하고 있음으로 이를 바탕으로 생각해보면 앞으로도 필수소비재의 소비층은 1%씩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브라질과 같은 신흥국의 국민들은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필수소비재에 대한 지출을 미국보다 더 빠르게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출처 : 피델리티, 필수소비재 성장률

 

소득이 증가하는 신흥 시장의 소비자들은 세탁기, 냉장고 등의 가전제품의 구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의 소비가 커질수록 세탁 세제, 음료와 같은 필수 소비재의 지출도 덩달아 커지게 됩니다. 앞으로 수 십 년간 신흥국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고려해보면 필수소비재 섹터의 기업들은 사업의 확대 기회가 많습니다.

 

필수소비재에 대한 생각

가끔씩 자산배분 갤러리에 들어가서 갤러리 형님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계시는지 보고는 합니다. 대부분 저와 비슷한 수준의 투자자겠지만, 글을 읽다 보면 저보다 몇 수 앞을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요.

그런데 최근 채권 금리가 상승하면서 채권 투자 매력이 낮아지니, 채권 포지션을 청산하고 잠시 수소비재 ETF로 대피하려는 움직임이 있는 듯합니다.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여왔고, 높은 배당률을 채권 이자와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는 듯합니다. 다른 주식 섹터에 비해 변동성이 낮은 것도 매력적이지요. 

출처 : 픽사베이

 

이는 자산배분 갤러리 형님들뿐만이 아닙니다. 일반인에게 자산배분 투자라는 맛을 보여준 브릿지워터의 레이 달리오도 최근 필수 소비재 주식 섹터의 비율을 굉장히 늘렸습니다.

아직까지 채권을 대체하여 필수소비재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에 확신은 없지만 분명 나쁘지 않은 선택임은 맞는 듯합니다. 

 

그리고, 굳이 채권을 대신할 투자처가 아니더라도 필수소비재 섹터는 분명 매력적인 투자처로 보입니다.

며칠 내로 필수소비재 ETF인 XLPVDC에 대해 정리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글 : [ 우리가 반려동물 관련주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

 

우리가 반려동물 관련주에 투자해야하는 이유

서울로 이사를 하면서 지금 살고 있는 집과 회사 거리가 가까워 걸어서 출퇴근을 하고 있습니다. 길 중간에 자그마한 공원이 있어 회사 업무 스트레스를 날릴 겸, 공원을 가로질러 걸어다니고는

lljjww.tistory.com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틀린 정보가 있다면 고견을 남겨주세요. 보답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성장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성공적인 투자 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