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주가가 사상 최고치로 상승하면서 많은 분들이 주식 시장 하락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상승이 있으면 하락이 있고, 장기적으로 주식은 우상향을 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으나, 하락은 매우 두렵습니다.
그러던 중, 약 200조를 운용하고 있는 글로벌 자산 운용사, Fisher Investments에서 약세장에 관해 발행한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제목은, "Investor's guide to bear markets", "약세장에 대한 투자자 가이드"입니다. 전체 내용을 설명하기에는 무리가 있어서 앞쪽 부분의 주제인 "지금이 약세장에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부분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Fisher Investments는 총 2가지, 기업의 성장이 둔화되었음에도 투자자들의 높은 기대 심리, 큰 부정적 사건으로 나눠 설명합니다.
기업의 펀더멘탈은 약하나, 투자자들이 행복해한다.
강세장은 보통 투자자의 두려움과 시장에 대한 비관론이 절정일 때 시작됩니다. 강세장이 지속됨에 따라 주변의 투자를 두려워하던 사람들도 점차 두려움이 사라지고 자신감을 갖고 시장에 참여합니다. 이를 "걱정의 벽"을 등반하는 과정이라고 표현합니다.
마침내 벽의 꼭대기에 등반하면 두려움이 없습니다. 행복감만이 남아있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앞으로도 계속 시장이 상승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야기합니다.
"이번엔 정말, 다르다"
투자자의 행복한 감정이 반영된 높은 기대치를 현실이 계속해서 따라갈 수는 없으므로 강세장의 힘이 꺾입니다.
추천 글 : [ 투자자들의 심리를 설명한 코스톨리나의 달걀 모델 ]
Fisher Investments에서는 투자자들의 기대심리를 확인하기 위해 6가지의 질문을 던집니다.
① 기업이 경쟁사를 사기 위해 과도한 부채를 지고 있나요?
② 저품질 기업이 상장 시,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날아가고 있나요?
기업의 상장 목적이 단순히 상장을 하기 위함인가요?
③ 매출과 수익이 둔화되고 있음에도 기업은 더 많은 부채를 감수하고 있나요?
④ 미디어가 지속적으로 낙관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나요?
⑤ "이번에는 다르다"라는 생각이 광범위하게 퍼져있나요?
⑥ 모두가 주식에 대한 이야기만 하고 있나요?
택시를 탔는데 택시기사가 주식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나요? [실제로 이렇게 쓰여있습니다]
물론, 주식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기업의 수익 악화, 매출 성장 둔화 및 기타 부정적인 요인에도 행복감이 넘쳐나는 것은 시장에 좋지 않은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강세장을 거꾸러트릴 만큼 강한 악재가 다가온다.
주변을 잘 살펴보면 지금의 시장 상황을 약세장으로 만들어버릴 것 같은 악재들이 도처에 있는 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그 정도로 강한 악재는 실제로 매우 드뭅니다. Fisher Investments가 생각하기에는 세계 GDP의 몇 조 달러를 떨어뜨릴 만큼 강력해야 합니다.
아래의 몇 가지 질문을 통해 강력한 악재가 오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① 전 세계 국가들이 무역 전쟁이 벌어질 만큼 강력한 장벽을 구축하고 있나요?
② 주요 중앙은행이 심각한 정책 오류를 범했나요?
③ 기업의 비니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정부 규제가 생겼나요?
④ 주요 국가들의 지정학적 글로벌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나요?
참으로 어렵습니다.
사실 제가 느끼기에는 위 질문들이 조금 추상입니다. 투자자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는 것인데 저 같은 초보 투자자의 판단은 틀릴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어설픈 예측으로 큰 상승장을 놓칠 수도 있지요. 이는 장기적으로 볼 때 아주 큰 손실입니다.
추천 글 : [ 하락장에서 주식을 매도하면 안되는 이유 ]
투자의 세계는 공부가 끝도 없이 필요하다는 것을 매일같이 느끼고 살고 있지만, 크게 걱정하지는 않습니다. 저만 모르는 게 아니라, 전 세계 아무도 알 수 없으니까요. 피셔 인베스트먼트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무엇이 약세장을 불러일으키는지에 대한 질문에 하나의 답은 없습니다. 펀더멘탈 지표, 기술적 지표 등으로 약세장의 시작을 완벽하게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철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곧 발생할 약세장을 찾아내고 약세장의 '일부' 하락을 피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약세장은 일관되고 정확하게 시그널을 주지 않습니다. 완벽하게 대처하고 피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여기에는 Fisher Investments도 포함됩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틀린 정보가 있다면 고견을 남겨주세요. 보답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성장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성공적인 투자 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