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용어] 카테고리의 글들은 제가 공부하고 이해한 내용을 최대한 쉽고, 가독성이 좋게 적는 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제 막 투자를 공부하시는 분들, 혹은 단순한 궁금증에 찾아오신 분들이 제 블로그를 통해 쉽고, 즐겁게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작성한 글들에 종종 헷지(Hedge)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최대한 풀어서 쉽게 한글로 쓰려고 노력하지만, 헷지는 정말 마땅히 대체할 표현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앞으로 글을 작성하면서 계속 쓰게 될 '헷지'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적어보려 합니다.
헷지란?
대비책, 울타리라는 뜻을 가진 영어 단어입니다. 헷지 한다는 말은 "위험을 분산하여 변동성을 완화시킨다"는 뜻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자산배분 투자자들이 주로 헷지를 많이 이용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어려운 단어를 써서 이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어릴 적, 동화를 통해 헷지의 개념을 잘 배워두었거든요.
옛날 옛적에...
부채 장수와 우산 장수를 둔 어머니가 있었습니다. 해가 쨍쨍한 날에는 우산 장수 아들의 장사가 안될까 걱정에 잠을 못 이룹니다. 추적추적 비가 오는 날에는 부채 장수 아들이 장사가 안될까 걱정에 잠을 못 이루지요. 날이 좋으면 날이 좋아서 걱정, 비가 오면 비가 와서 걱정입니다. 한숨을 푹푹 쉬고 있습니다. 그때 한양 도성 내 최고 투자 고수 옆집 아주머니가 쓱 다가와서 이야기합니다.
"날이 더우면 부채 장수 아들 실적이 좋고, 비가 오늘 날에는 우산 장수 아들 실적이 좋은데, 뭘 그렇게 걱정을 해요!"
"잘 헷지되어있구만"
이제 조금 "위험을 분산하여 변동성을 완화시킨다"는 뜻이 이해가 됩니다. 날씨 변동성으로 인한 위험을 부채 장사와 우산 장사로 분산하여 매출 변동성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어떻게 헷지를 할 수 있을까.
그러나 위의 이야기는 동화일 뿐입니다. 부채 장수와 우산 장수의 조건이 똑같을까요? 그렇지 않을 겁니다. 부채 가격과 우산 가격이 다를 테며, 날씨도 정확히 비가 오는 날과 해가 쨍쨍한 날이 반반 일리 없습니다. 부채 장수가 몸이 안 좋아서 해가 쨍쨍한 날에 쉴 수도 있겠지요.
그렇기에 완벽하게 헷지가 되는 자산군은 없습니다. 그저 변동성을 최소화할 뿐입니다.
헷지 방법은 다양합니다. 실생활에서도 우리는 아주 많은 헷지를 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간단하게 투자에서 이용하는 2가지 헷지 방법에 대해서 말해보려 합니다.
① 자산군 배분을 통한 헷지
이번 코로나와 같이 예측 불가능한 상황이 벌어졌을 경우입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코스피 지수가 떨어졌을 때, 금값이 오르는 추세를 보입니다.
현금의 왕 달러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식 가격이 하락할 때와 반대로 달러 가격이 오릅니다.
이와 같이 각기 다른 성향[주식: 위험 자산, 금, 달러: 안전 자산]의 자산군에 투자를 합니다. 한 자산군의 가격이 하락해도 다른 자산군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전체 자산의 손실폭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투자자는 예상치 못한 자산군의 폭락 앞에서도 상황에 따른 변동성(위험)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② 시간에 따른 변동성 통제를 통한 헷지
다른 상품(자산군)으로 대체할 수 없는 상품(자산군)도 있습니다. 농산물이 대표적입니다. 배추를 대체할 상품이 없습니다. 김장할 때 배추값이 비싸다고 양배추로 김장을 할 수 없는 것처럼 말이지요. 그렇기에 우리는 배추를 사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농산물의 가격 변동 수준이 엄청납니다.
위의 농민신문 자료를 보면 11월 17일 5,664원이던 배추가격이 27일 3,755원까지 떨어집니다. 10일 만에 반토막이네요. 구매자 입장에서는 가격 하락이 좋지만, 판매자 입장에서는 피하고 싶습니다. 물론 거꾸로 3,755원에서 5,664원까지 오르는 경우에는 반대가 되겠지요.
이런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가격 변동성을 통제합니다. 미리 몇 개월 후의 배추 가격을 판매자와 구매자가 정해진 금액에 거래하기로 약속하는 거지요. 이러한 방법을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는 시간 흐름에 따른 변동성(위험)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틀린 정보가 있다면 고견을 남겨주세요. 보답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성장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성공적인 투자 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