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야기/자산과 투자 성과

2022년 10월 자산 배분 / 투자 성과

by 곰같은 남자 2022. 11. 9.

저는 모든 투자금을 자산배분 형태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지루한 투자 방식이며, 짜릿함이라고는 단 하나도 찾아볼 수 없는 투자 방법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자산배분, 장기적 복리 수익'의 힘을 믿고 있습니다. 어마어마한 자산을 일군 사람이 전혀 아니기에 구체적인 금액을 공개하나, 문제가 생길 시 % 로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총 자산

2022년 10월 현금, 투자금, 전세금, 부동산 누적 자산 현황
2022년 10월 누적 자산 현황

 

자산 비중

2022년 10월 자산 포트폴리오 비중
2022년 10월 자산 비중

 

투자 포트폴리오

2022년 10월 주식, 채권, 원자재, 금, 암호화폐 투자 수익률
2022년 10월 투자 수익률

 

특이 사항

 - 디지털 화폐의 큰 상승이 수익률 개선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주식의 수익률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환율이 지난달 정산할 때보다 낮아졌음에도 수익률이 개선되었다는 점이 고무적입니다. 

 

 - 부동산 시장은 체감적으로 상당히 큰 하락이 느껴지고 있습니다. 1년만 있다가 하락기가 왔으면 좋으련만... 제가 분양받은 집을 전세 놓으려던 참에 시장이 급격하게 바뀌어버렸습니다. 준비해둔 현금은 잔금을 치르는 데에 쓰이게 될 것 같습니다. 시세보다 조금 저렴하게 내어 세를 빨리 내도록 할 계획입니다.

 

 - 이번 부동산 투자를 통해 상당히 배운 것이 많습니다. 단순히 뉴스로 접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고민한 1년이었습니다. 얄팍하나마 부동산 시장의 사이클을 느낄 수 있었고, 사람들의 환희와 분노가 어떤 시그널을 주는지도 어렴풋이 느꼈지요. 자산의 폭등 속에서 제 자신이 무엇을 불안해하는지도 살짝 엿볼 수 있었습니다.

 

손실을 본다 하더라도 다음번 투자에 큰 도움이 될 듯합니다. 어떤 점이 아쉬운 투자였는지, 어떤 부분은 올바른 선택이었는지 시간을 흘려보내며 복기해볼 생각입니다. 나름의 자금관리 틀도 생겼습니다. 부채를 운용해본 경험이 있다는 것은 미래의 저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역시 경험은 최고의 지식입니다.

 

또한 이번 계기로 우연찮게 배우게 된 것이 현금의 중요성이었습니다. 부동산 잔금을 지불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들고 있었는데, 자산 하락기에 현금만큼 마음의 위안을 주는 자산이 없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그동안 거의 모든 자산을 주식과 채권 원자재로 바꿔두려 했는데 마음이 바뀌었습니다.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 비율 내에 아예 현금을 넣어둘 생각입니다.

 

 - 마지막으로, 35살이 되기 전 순자산 3억 원을 넘었음에 혼자 약간의 자축을 해봅니다. 37살이 되기 전 순자산 5억에 도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