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야기/자산과 투자 성과

2022년 8월 자산 배분 / 투자 성과

by 곰같은 남자 2022. 9. 12.

자산 배분 투자는 장기간 지속하기 쉽기 때문에 직장인에게 가장 잘 맞는 투자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굉장히 지루한 면이 있지만, 꽤나 과거 백데이터상 굉장히 준수한 수익률을 보여왔으므로 저는 장기간 유지할 생각입니다. 2020년 12월부터 모든 자산 현황과 투자를 기록해 나가고 있습니다.

 

 

총 자산

2022년 현금, 투자금, 전세금, 부동산 자산 누적 현황 총액293,266,780원
2022년 8월 자산 누적 현황

 

자산 비중

자산 포트폴리오, 달러/원화 구성 비율, 투자 포트폴리오 비율
2022년 8월 자산 비중

 

투자 포트폴리오

주식, 채권, 원자재, 금, 암호 화폐의 전월대비 당월 투자 수익률
2022년 8월 투자 수익률

 

특이 사항

 - 달러/원 환율이 어마어마하게 올랐습니다. 최고 높았을 때는 약 1,350원 수준에 도달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렇기에 달러 기준 포트폴리오 가치는 하락했지만, 원화 환산 수익률은 전달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 외에는 특별한 사항이 없습니다. 증액/감액 모두 없었습니다. 

 

 - 현금 자산이 약 1,600만 원 증가했는데 이는 상반기 성과급의 영향입니다. 작년에 나온 성과급이 앞으로 기대할 수 없는 수준이라 생각했지만, 그를 뛰어넘었습니다. 세금을 제외하고도 약 1,200만 원을 수령했습니다. 하반기 성과급이 상반기와 비슷하게만 나온다면 연말정산 시 월급쟁이 꿈의 숫자 1억을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현재 나이 34살인데 연봉 상승률과 자산 누적 속도는 제가 회사에 입사했을 29살 때 계산한 것보다 훨씬 빠르게 달려가고 있습니다. 원래의 목표는 40살에 순자산 5억 원 정도였는데, 이제는 10억 원으로 목표를 수정했습니다. 충분히 가능하다 생각합니다.

 

 - 부동산은 역시나 문제입니다. 전세가가 심상치가 않습니다. 현재 제가 보유한 모든 현금을 한번에 털어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1년만 기다리면서 시장 상황을 좀 더 지켜봤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결과를 아는 지금에서야 드는 생각일 뿐입니다. 만약 1년 동안 집값이 더 올랐다면 엄청난 후회를 했겠지요. 

 

 - 8월에는 자동차 보험 갱신이 있었고, 축의금으로 인해 꽤나 많은 지출이 있었습니다. 9월에도 결혼식 일정이 많기 때문에 현금 지출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