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야기/자산과 투자 성과

22년 4월 자산 배분 / 투자 성과

by 곰같은 남자 2022. 5. 8.

저는 모든 투자금을 자산배분 형태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지루한 투자 방식이며, 짜릿함이라고는 단 하나도 찾아볼 수 없는 투자 방법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자산배분, 장기적 복리 수익'의 힘을 믿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부터 매달 포트폴리오 누적 자산 변동을 기록해나가고 잇습니다.

 

 

총 자산

2022년 4월 현금, 투자금, 전세금, 부동산 누적 자산
2022년 3월 누적 자산

 

자산 비중

전체 자산, 투자 자산별 비율
2022년 4월 자산 비중

 

투자 포트폴리오

2022년 4월 투자 수익률

 

특이 사항

-  6월 전세금, 8월 분양받은 부동산 잔금을 위하여 현금 비중을 계속해서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주식 시장에 돈을 투입할 계획이 없으며, 아마 금년도 9~10월부터 다시 금융자산 매입을 늘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 현금이 한 달 만에 1,500만 원이나 들었는데, 보험을 해지하면서 환급받은 1,400만 원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실제로는 약 100만 원 정도 자산이 증가한 것이지요. 사정이 있어서 보험 유지를 계속했으나 도저히 인정할 수 없는 수익률과 상품 구조라 해지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약 400만 원 정도의 손실을 입었네요. 그러나 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당연히 더 큰 손실이었으므로 아깝지는 않습니다. 

 

혹시라도 부모님의 부탁, 친구의 부탁으로 잘 알지도 못하는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최대한 빨리 해지를 해야 합니다. 환급 손실이 아까워서 해지를 하지 않는 분이 있는데, 장기적으로 보면 더 큰 손실입니다. 특히나 수십 년 후의 연금을 위해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간단하게 계산해보면 얼마나 말이 안 되는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미래에 국민연금을 돌려받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현재의 국민연금 정도의 수익률이 아니라면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것보다 높은 수익을 주는 연금 상품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