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야기/투자 도움

달러 이자, 영웅문S# 키움증권 달러 RP 매수 방법과 단점

by 곰같은 남자 2023. 5. 18.

미국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환율에 민감하기에 고환율 시기를 대비해 둡니다. 환율이 낮을 때 증권사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달러를 환전해 두고 달러 RP에 투자해 두는 것이지요. 키움증권(영웅문S#)에서는 매우 간단하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달러이자를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웅문S# 키움증권 달러 RP 상품 매수하는 방법

영웅문S 글로벌을 아직 사용하실 수도 있으나, 국내주식에 투자하는 영웅문 S의 서비스가 종료되기 때문에 이 기회에 영웅문#으로 바꾸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아래 설명은 국내주식, 해외주식 통합으로 이용이 가능한 영웅문S#을 기준으로 알려드립니다. 

 

1. 영웅문S#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합니다.

2. 왼쪽 하단의 녹색 메뉴 버튼을 선택합니다.

3. 상단의 카테고리는 트레이딩 화면으로 초기 설정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의 금융상품이란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4. 금융상품 카테고리 왼쪽 바에서 RP 항목을 선택하면 최상단에 RP매매, 외화 RP매매, RP 계좌 항목이 있습니다. 우리는 외화 RP에 가입할 계획이나, 외화 RP매매를 선택합니다. 

5. 외화 RP는 가입 상품이 1일, 7일, 30일 존재합니다. 일반적인 예금 금리 책정 방식과 같게 예치 기간이 길수록 금리가 좀 더 높습니다. 예치 금액은 한도가 없습니다. 원하는 만큼 입금이 가능합니다. 

6. 가입을 원하는 상품의 매수 버튼을 클릭하여 유의사항을 확인 후 동의, 상품설명서 확인 후 동의합니다. 가입 시 약관을 수령할 메일 주소까지 확인 후 확인버튼까지 클릭합니다.

7. 외화 RP매수 주문창에서 계좌를 선택 후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총 외화 가능 주문 금액이 표시될 텐데, 하단의 주문 희망 금액을 달러로 기입합니다. 이후 하단의 확인을 클릭합니다.

8. 매수가 완료됩니다. 

 

▶ 이후 RP 매매내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위의 4번에서, RP계좌를 선택합니다. 상단의 잔고 조회를 클릭하면 현재 매수한 RP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달러 RP 상품 매수 단점

1. 매매 가능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평일 09시부터 15시까지만 가능합니다. 매수는 물론이고, 매도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일 달러를 이용한 주식 매매를 해야 한다면 RP거래 가능시간에 미리 매도해두셔야만 합니다. 

 

2. 예금자 보호상품이 아닙니다.

보통의 예금은 5,000만 원 이하까지 예금자 보호를 해주지만, 외화 RP는 예금자 보호를 해주지 않습니다. 다만,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기 상품이기도 하고, 키움증권이 부도가 나서 망하지 않는 이상 돌려받지 못할 일은 없습니다. 

 

3. 만기 이후에 매도하지 않으면 금리가 뚝 떨어집니다.

1일보다 7일, 30일 RP의 금리가 보통 0.3%~0.5% 정도 높습니다. 그러나 중도해지를 하거나 만기 후의 금리는 1일 자리보다 많이 낮습니다. 만기 시점을 잘 기억해 두었다가 상품을 매도하고 재 매수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상품 간 금리차이가 많이 나지 않기 때문에 저는 1일 자리 상품에 넣어둡니다. 평일 낮에 직장생활도 바쁜데 이것까지 신경 쓰기가 어렵더군요.

 

 

영웅문S# 달러 RP 상품 활용 방법 꿀팁

달러 RP는 외화 예수금을 예치시켜 이자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키움증권에서 해외주식 매매를 해보신 분은 알 텐데, 예수금으로 외화와 원화가 있다면 무조건 주식 매수 시 갖고 있는 외화를 먼저 사용하고 원화를 후에 사용합니다. 

낮은 환율일 때 외화를 미리 사두고, 원화 자동 환전을 통해 주식을 사고 싶었던 분이라면 무척 난감하지요. 다른 외화통장으로 옮겨두고 나중에 환율이 높아지면 외화를 이체시키는 방법도 있지만, 매우 귀찮기도 합니다. 

 

이럴 때, 보유하고 있는 달러 모두를 달러 RP 매수하면 됩니다. RP 또한 금융 상품이기에 RP 매수 후에는 예수금에서 모든 달러가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해외주식을 매수하면 원화로 주식이 매수되고 달러를 보유한 채 저렴한 환율로 계속해서 주식을 매수할 수 있지요.

 

나중에 환율이 폭등하였을 때 보유하고 있던 달러 RP를 매도한 후 주식을 매수하면 환율이 낮았을 때 사놓았던 달러들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환전 부담을 피해 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요. RP 금리가 시중 은행에 비해 낮은 편도 아니기에 달러이자도 얻을 수 있고, 환율 리스크도 피해 갈 수 있는 방법이니 많은 분들이 이용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