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존 이야기/시사, IT, 생활정보

누렇게 때가 탄 흰색 셔츠 하얗게 세탁하는 방법!

by 곰같은 남자 2022. 6. 7.

새하얀 와이셔츠는 깔끔하고 정돈된 이미지를 주지만, 셔츠를 오래 입다 보면 누렇게 변하게 됩니다. 목과 접하는 셔츠 깃 부분이 특히나 더 빨리 때가 타게 됩니다. 이런 경우 새 옷을 사거나 세탁소에 맡기게 되지요. 하지만 과탄산소다만 있다면  변색된 흰색 셔츠를 원래의 깨끗한 하얀색으로 세탁할 수 있습니다. 

 

 

흰색 셔츠 변색되는 이유

흰색 셔츠가 더러워지는 경우는 대부분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사람의 몸에서 배출되는 땀과 노폐물이 섬유에 스며들면서 변색이 되는 경우입니다. 이때 공기와 산화작용이 일어나면서 섬유 속 깊숙한 곳에 배이게 됩니다.

두 번째는 곰팡이입니다. 땀을 흘린 상태로 세탁기 혹은 빨래통에 오래 넣어두면 축축한 환경 탓에 곰팡이가 피게 됩니다. 이 또한 세탁기를 열심히 돌린다고 하여도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제거가 불가능합니다. 

 

 

과탄산소다를 이용해 셔츠를 하얗게 세탁하는 방법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뜨거운 물과 과탄산소다, 고무장갑, 대야만 있으면 됩니다. 과탄산소다는 다이소나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대신 다이소에서 파는 과탄산소다는 용량이 적은 것 같더군요. 저는 항상 셔츠를 입고 출퇴근하고 흰색 셔츠를 즐겨 입기 때문에 5Kg 과탄산소다를 구매했습니다. 보통 10,000원 정도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순수크린 과탄산소다 5kg, 1개

 

1. 옷이 충분히 잠길만한 대야에 뜨거운 물을 받는다.

펄펄 끓는 물의 온도는 옷감이 상할 수도 있을 것 같아 화장실의 뜨거운 물을 대야에 받고, 전기포트로 끓인 물을 넣어주었습니다. 인터넷에서 보니 과탄산소다가 잘 녹는 40~50도 정도의 물 온도가 가장 적합하다고 합니다. 저처럼 혼자 자취하는 남자라면 그냥 뜨끈뜨끈한 탕 정도의 온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세탁할 하얀색 옷을 넣어줍니다.

옷은 대야에 넣었을 때 충분히 잠길 정도여야 합니다. 대야가 작다면 옷을 두 번에 나눠서 세탁해주세요.

 

3. 과탄산소다를 넣습니다.

저는 큰 대야가 없어서 다이소에서 산 설거지통으로 했는데, 종이컵 반 컵 정도의 과탄산소다를 넣었습니다. 가루 입자가 굵기 때문에 물에 넣는다고 바로 녹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물에 잘 녹고 옷 곳곳에 스며들도록 간단하게 손세탁을 해주었습니다.

다른 블로그를 보니 과탄산소다를 넣었을 때 거품이 뽀글뽀글 올라온다고 하던데, 육안으로 느껴질 만큼 거품이 일어나지는 않았습니다. 손세탁을 할 때에는 고무장갑을 껴서 직접적으로 과탄산소다 물과 접촉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4. 1~2시간 정도 물에 담가 둡니다.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물에 담가 두시면 됩니다. 옷이 물 위로 떠오르지 않고 다 잠겨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하얀색 두꺼운 수건을 옷 위에 올려두었습니다. 수건이 물을 머금으면서 아래 옷을 눌러주어 전체적으로 다 잠기더군요.

 

5. 세탁을 해줍니다.

옷을 건져내어 세탁을 해줍니다. 이때 세제를 넣고 세탁을 하지는 않아도 됩니다. 헹굼과 탈수만 해도 괜찮습니다. 저는 다른 빨래도 돌릴 겸 세탁도 한번 했습니다. 

 

 

과탄산소다 세탁 전과 후의 차이

아래의 왼쪽 사진은 과탄산소다로 세탁하기 전의 상태입니다. 전체적으로 목 때가 끼어있는 모습이며, 습한 세탁기에 오래 넣어두어 군데군데 곰팡이가 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과탄산소다로 세탁을 한 후에 찍은 사진입니다. 약간의 곰팡이 자국들이 아직 남아있지만 시커먼 목 때 부분은 완벽하게 제거가 된 모습입니다.

 

목 때와 곰팡이가 있는 흰색 셔츠 사진(왼쪽)과 과탄산소다로 세탁한 후 곰팡이와 때가 제거된 흰색 셔츠 사진(오른쪽)
과탄산소다로 세탁하기 전과 후의 셔츠 상태

사실 이 셔츠는 곰팡이가 깨끗하게 제거되지는 않았지만, 함께 세탁한 다른 셔츠는 아주 깨끗하게 원상태로 복원이 되었습니다. 거기에 셔츠가 전체적으로 하얗게 변했다는 느낌을 받을 만큼 깨끗하게 세탁이 완료되었습니다.

아끼는 흰색 셔츠이거나, 출퇴근용으로 입는 셔츠가 누렇게, 혹은 곰팡이가 생겼다면 위의 소개한 과탄산소다 세탁 방법을 따라 해 보면 아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집안 장마철 습기 제거하는 4가지 방법

 

돈 안쓰고 집안 장마철 습기 제거하는 방법 4가지

폭우가 며칠씩 쏟아지는 장마철에는 해가 잘 보이지 않아 집안이 습하게 되는 일이 많습니다. 습도가 높아지면 곰팡이나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조건이고, 옷들도 습기를 머금어 망가질 수 있으

lljjww.tistory.com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약간의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