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은 블로그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나 구글 노출을 목적으로 글을 발행하신다면 키워드에 따른 구글 노출 순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과거에 비해 게재 순위가 얼마나 상승했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 게재 순위 확인하는 방법
구글 서치 콘솔은 블로그와 연동을 시켜놓아야만 디테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꼭 미리 서치 콘솔에 연동을 시켜두세요. 순위를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 접속 → 왼쪽 카테고리의 실적 탭 클릭 → 그래프 위의 평균 게재 순위 체크박스 활성화 → 하단의 인기 검색어와 게재 순위 확인 순입니다. 게재 순위 체크 박스 위치는 아래 그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재 순위는 낮으면 낮을수록 노출 순위가 앞쪽에 있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1~2 사이에 들어가면 최상단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검색어 별로 나타나는 게재 순위는 오름차순, 내림차순 정렬을 하여 현재 구글 상단을 차지하고 있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클릭이 되지 않을 페이지에 노출되어있는 글이 무엇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알려져 있기로는 구글 검색 시 상단 1~3번째 글에서 90% 이상 클릭이 나오며, 2페이지까지 넘어가서 클릭하는 확률은 약 1~2% 정도 수준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전문적인 학술 자료나, 개인의 경험이 매우 중요한 글이라면 2페이지, 3페이지 글도 사람들이 찾아보겠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습니다.
구글 게재 순위 변동폭 확인 방법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키워드들이 과거에 비해 얼마나 올라오고 내려갔는지도 서치 콘솔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방법을 따라 해 주세요.
실적 카테고리 → 날짜 클릭 → 생성된 팝업창의 필터 / 비교하기 중 비교하기 클릭 → 비교하고 싶은 시점 선택 후 적용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위치를 찾지 못하시는 분을 위해 아래 그림도 첨부해두도록 하겠습니다.
하단의 키워드 창 가장 오른쪽에 게재 순위가 나타납니다. 게재 순위 차이 항목의 숫자가 마이너스라면 순위가 노출 순서가 상단으로 올라간 것이며, 플러스라면 노출 순서가 하락한 것입니다. 마이너스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이겠지요. 블로그를 일정기간 꾸준히 하시고 글을 잘 써오셨다면 대부분 -로 되어있을 겁니다.
때때로 게재순위가 0으로 나오는 키워드들도 있을 텐데, 이는 과거 시점에 글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노출 순위 변동이 플러스로 표시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구글 노출을 바라기 때문에 가끔씩 순위 변동폭을 확인하시어 보는 것도 좋은 블로그 습관입니다. 하지만 너무 민감하게 대응하기보다는 하나라도 글을 더 써서 구글에 더 많이 노출되도록 만드는 게 블로그를 성장시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 생각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티스토리 블로그 한 달 방문자 만 명까지 걸린 시간은?
티스토리 블로그 한달 방문자 만명까지 걸린 시간은?
얼마 전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또 한 번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바로, 티스토리 한 달 방문자가 만 명에 도달한 것이지요. 블로그 운영에 큰 노하우를 갖고 계신 분들에게는 별로 의
lljjw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