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존 이야기/시사, IT, 생활정보

눈꺼풀 떨림 이유와 해결 방법

by 곰같은 남자 2021. 6. 20.

얼마 전부터 까끔씩 왼쪽 눈꺼풀이 파르르 떨리기 시작했습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각하지는 않지만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니더군요. 지속적으로 떨리는 것도 아니고, 제가 의식하지 못할 때 떨리고는 합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겪는 증상이었습니다. 글을 하나씩 읽어보니 눈꺼풀이 떨리는 원인이 여러 가지 있었는데 대부분이 저에게 해당되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눈꺼풀 떨림 이유해결방법에 대해서 적어보려 합니다. 

 

눈꺼풀 떨림 원인과 해결 방안 첫 번째 - 영양 불균형

서울에 독립을 한 후, 귀찮다는 이유로 저녁식사와 주말 식사를 굉장하게 부실하게 먹고 있습니다. 주말에는 거의 라면만 먹지요. 회사에서도 점심 식사 시간에 다이어트를 핑계로 그다지 많은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그런 탓에 영양 불균형이 생긴 것 같습니다. 특히나 마그네슘 부족이 큰 이유일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픽사베이

 

평소 식단을 건강하게 바꾸고 다양한 음식을 통해 여러 가지 영양소를 섭취하면, 충분히 증세가 완화된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 멸치, 현미, 콩, 견과류 등이 좋다고 합니다. 

혼자 사는 사람이라도 견과류 등은 쉽게 구하고 먹기도 편하니 퇴근 후 조금씩 먹어주는 게 좋을 듯합니다. 혹여나 특별한 사정이 있어서 위의 음식들을 섭취하기가 어렵다면 마그네슘 영양제를 하나씩 먹으면 됩니다.

 

눈꺼풀 떨림 원인과 해결 방안 두 번째 - 스트레스

정말... 최근 3달 간은 스트레스의 연속이었습니다. 회사 업무가 너무 과해 지속적인 야근과 엄청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이러다가 쓰러지겠다 싶은 생각을 한 두 번 한 게 아니었지요. 집에 돌아오면 바로 잠도 안 오고, 어찌어찌 겨우 잠에 들면 꿈속에서도 일을 했습니다. 미친 거지요.

거기다가 주말에는 투자 공부를 하고 블로그 글을 쓰느라 대부분의 시간을 책상 앞에서 지냈습니다. 또한 친구들과 준비하고 있는 소소한 사업도 판을 벌여둔 상태라 거의 휴식시간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출처 : 언스플래쉬

 

휴식은 어떤 질병이든지 간에 최고의 보약인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최근에는 회사 동료들이 업무 분담도 해주고, 퇴근 시간에 맞춰 바로바로 퇴근하기 때문에 휴식시간이 많이 늘었습니다. 주말에는 여전히 벌려놓은 일들이 많지만, 조금씩 휴식시간을 늘려가도록 해야겠지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분들은 집에 오셔서라도 최대한 하게 휴식을 취해야 할 듯합니다. 물론, 저도 겪어봐서 압니다. 그게 잘 안된다는 것을...

 

 

눈꺼풀 떨림 원인과 해결 방안 세 번째 - 카페인

위의 두 번째 원인과 엄청난 연관성이 있습니다. 몸이 힘드니 커피를 하루 종일 물고 일을 했지요. 회사에서 커피를 그렇게 많이 마시고도, 집에 와서 커피를 또 마셨습니다. 적당 수준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약간의 각성제 효과를 얻기도 하지만, 수준 이상을 섭취하면 두통, 현기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눈 떨림 증상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언스플래쉬

 

커피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커피 섭취량을 줄이고 대신 을 마시는 것이 눈꺼풀 떨림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눈꺼풀 떨림 원인과 해결 방안 네 번째 - 안구 건조증

평소에 안구 건조증이 있으신 분도 때에 따라 눈꺼풀 떨림 현상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분이거나, 렌즈를 오랜 시간 착용하시는 분들에게 자주 발생하지요.

저 역시도 회사에서 종일 컴퓨터 앞에서 일을 하고, 집에 와서도 블로그를 하면서 오랜 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있다 보니 눈이 뻑뻑해질 때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자기 전에 유튜브까지 한 편씩 보고 자니 하루 종일 디스플레이를 쳐다보는 생활이 되어버렸습니다.

출처 : 언스플래쉬

 

디스플레이를 보는 시간을 조금 줄이고, 가습기를 자주 틀어서 실내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는 게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는 데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역시나 충분한 수면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휴식이 최고인 듯합니다.

 

보통은

2주 정도면 증세가 호전되어 눈꺼풀 떨림 현상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지속되거나 점점 증세가 심해지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가까운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추천 글 : [ 건 건강에 좋다는 밀크씨슬의 효능부터 부작용, 유의점까지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