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친구와 맥주를 한잔 했습니다. 주식도 부동산도 관심이 없는 친구라 투자에 대한 이야기는 거의 하지 않는 편인데, 어쩌다가 주식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게 되었지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의 시가총액이 어마어마하다.", "여기에만 투자해놨어도 떼돈을 벌었을 텐데"라고 말을 했는데, 투자를 전혀 하지 않는 친구이다 보니 위의 4개의 기업이 얼마나 큰 회사인지 감을 잘 잡지 못하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상위 4개의 기업이 얼마나 큰 기업인지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료가 있어서 블로그에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읽다 보면 깜짝 놀랄 수도 있습니다. 정말 상상하는 거 이상으로 큰 회사들입니다.
빅 테크 기업 시가총액 규모
① 애플
우리가 사랑하는 애플입니다. 8월 12일 기준으로 시가총액 2,500조로 세계 1위입니다. 2,500조라고 하면 감이 오지 않을 텐데, 밑의 사진을 보면 확실하게 이해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애플이라는 기업이 하나가 우리나라 전체 GDP 규모보다 큽니다. 심지어 자료가 2021년 7월 7일 기준인데, 한 달 만에 시가총액이 더 올랐습니다. 전 세계에서 애플의 시가총액보다 GDP 규모가 큰 나라는 7개밖에 없습니다.
② 마이크로소프트
애플과 1위를 놓고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기업입니다. 한때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애플을 제치고 시가총액 1위를 한 적이 있었는데 다시 애플에게 자리를 내주었네요.
당연히, 우리나라 GDP 규모보다 큰 규모의 기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국가라고 가정한다면, 세계 GDP 순위 10번째입니다.
③ 아마존
코로나 19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서 생활하면 할수록 혜택을 보는 기업입니다. 단순히 제품 판매량이 늘었다는 것보다, 기존에 아마존을 사용해보지 않은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고객이 된 게 더 큰 수혜라고 봅니다.
온라인 주문에 익숙하지 않았던 세대가 온라인 주문을 쉽게 접하게 되었습니다. 편하다는 것을 한번 느끼면 다시는 불편했던 과거 생활로 잘 돌아가지 않으니까요.
④ 페이스북
아쉽게도 구글은 예쁘게 작성된 데이터가 없더군요. 대신에 페이스북이 있었습니다. 이 역시도 엄청난 규모의 기업이지요. 과거에 제가 소셜미디어 관련주 투자에 대해 쓴 글이 있는데 한번 읽어보시면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글 아래쪽에 첨부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전 세계 GDP와 빅 테크 기업 시가총액 비교
확실히 국가들의 GDP와 비교해보니 상위 시가총액 기업들의 규모가 어느 정도 대략적으로 비교가 됩니다. 말로 "야, 애플이 시가총액이 2,500조라니까?!?"라고 떠들어봤자 투자에 관심이 없는 사람은 전혀 감을 잡을 수가 없지요.
위의 표를 보면 조금 더 비교가 쉬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을 제외하고도 기업이 하나 더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국영기업 아람코입니다. 2019년 IPO를 하면서 증권시장이 시끌시끌했었지요. 사우디아라비아의 타다울 증권시장에 상장되어있습니다.
위의 비교는 단순히 시가총액과 GDP만을 비교한 것으로,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대한민국보다 더 강한 경제력을 갖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시가총액은 지금도 매일 같이 바뀌고 있기 때문에 이보다 낮아지고 높아지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들의 기업들이 전 세계적으로 얼마나 많은 영향력을 끼치며, 강한 경제력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재밌는 자료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추천 글 : [ 소셜미디어 관련주 투자를 생각하시나요? ]
소셜미디어 관련주 투자를 생각하나요? [Houseparty, Yubo, Poparazzi]
2013년에 저는 세계일주 중이었는데, 여행을 다니면서 굉장히 신기했던 두 가지가 있었습니다. 첫째는 대한민국 반대편 국가에서 "오빤~ 강남스타일~" 노래가 나온다는 사실이었고, 둘째는 전 세
lljjww.tistory.com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틀린 정보가 있다면 고견을 남겨주세요. 보답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성장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성공적인 투자 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