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야기/부동산

판상형 아파트와 타워형 아파트의 차이점과 장점 단점.

by 곰같은 남자 2022. 4. 27.

아파트는 크게 판상형과 타워형으로 구분을 합니다. 전반적으로 어른들이 판상형 아파트를 선호하고 젊은 층은 타워형 아파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요. 판상형과 타워형 아파트의 차이점과 각각의 장단점을 알아두면 나중에 아파트를 보러 다니실 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판상형 아파트의 장점과 단점

길게 일자로 뻗어있는 아파트 형식으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아파트 구조입니다. 우리나라가 본격적으로 아파트를 짓기 시작할 때부터 지어온 구조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데, 특히나 중, 장년층의 선호도가 뚜렷합니다.

 

▶ 장점

 

1. 남향 세대가 많다.

부동산의 입지를 제외한다면 가장 많이 보는 게, 시공사 브랜드와 향입니다. 그만큼 향, 특히나 남향은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시공사는 최대한 남향 세대를 많이 만들기 위해 일자로 모든 세대가 남향을 바라보도록 짓는 방식을 고수해왔습니다. 최근에는 트렌드가 바뀌었지만, 연식이 있는 아파트를 보면 대부분 일렬로 배치되어 전 세대가 남향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집 내부의 통풍이 잘 되는 구조입니다. 

일자 형식의 구조이므로 집의 앞뒤로 창문이 있습니다. 맞바람이 불면서 통풍이 잘 되기 때문에 집 안 환기를 시키기에 매우 좋은 구조입니다. 

 

3. 집이 넓습니다. 

판상형 아파트는 구조가 복잡하지 않습니다. 남향으로 지어진 집의 최대 장점인 일조권을 살리기 위해 3 베이, 4 베이 등의 설계를 합니다. 이런 경우 남는 공간 없이 효율적으로 공간 활용이 가능하므로 집 내부 공간을 넓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세대별로 서비스 면적인 발코니 공간이 넓기 때문에 확장 공사를 한다면 실제 면적보다 더 넓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일렬로 세워진 판상형 구조 아파트
판상형 아파트

▶ 단점

 

1. 외관이 지극히 평범합니다.

각각 세대의 모양이 특별할 것이 없기 때문에 일렬로 쭉 늘어선 평범한 아파트의 외관을 갖습니다. 외관보다 생활 편리성에 높은 점수를 주는 중장년층은 선호도가 높지만, 멋지고 화려한 외관의 아파트에서 살고 싶어 하는 젊은 세대는 아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사생활 보호에 취약하며 조망권 확보가 어렵습니다.

전 세대가 남향을 바라보는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맞은편 아파트 단지에서 쳐다볼 경우 집안의 내부가 훤히 보이게 됩니다. 그렇기에 좋은 향과 전망을 갖고 있더라도 평소에 커튼을 쳐놓고 생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지 맨 처음에 자리 잡고 있는 아파트는 남향과 조망을 모두 누릴 수 있지만, 뒤로 배치되는 아파트의 조망은 앞쪽 아파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파트 단지 간의 거리가 좁을수록 더 답답하다 느낄 수 있겠지요. 

 

 

타워형 아파트의 장점과 단점

일렬로 길게 아파트를 짓는 것이 아닌, 위로 높게 쌓아 올려서 만드는 아파트 형식입니다. 획일적인 디자인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방향으로 집을 설계합니다. 강남 도곡동에 위치한 타워팰리스를 시작으로 점차 전국으로 퍼져나갔습니다. 처음에는 미분양이 났을 정도로 사람들에게 관심이 없었지만, 현재는 부자들이 사는 아파트라는 인식으로 바뀌어있습니다.

 

▶ 장점

 

1. 멋진 외관으로 도시의 랜드마크가 됩니다.

높게 솟은 건물의 위압감과 화려한 외관, 멋진 디자인으로 도시의 랜드마크 격 아파트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젊은 세대의 사람들이 가장 살고 싶어 하는 주거지가 되고 있습니다. 

 

2. 다양한 내부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판상형과 같은 일렬 방식의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내부 구조 설계가 가능합니다. 모든 집의 모양이 대체로 일률적인 판상형 아파트가 아닌 다른 구조의 집을 소유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타워형 아파트의 선호도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3. 사생활과 조망권 확보가 뛰어납니다. 

창의 방향을 일괄적으로 남향으로 배치하지 않고, 동향, 서향, 북향, 등 다양한 방향으로 배치하면서 아파트 입주민간의 시야가 겹치는 일이 없도록 설계를 합니다. 그렇기에 높은 층에서 탁 트인 시야의 전망을 갖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나 아파트 근처에 강, 공원, 산, 바다 등의 뛰어난 자연경관과 가까운 입지일수록 타워형 아파트로 지어서 최대한 많은 세대의 사람들이 조망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배치합니다. 

 

두개의 하늘색 타워형 아파트와 공원
타워형 아파트

▶ 단점

 

1. 분양가가 비싸고 서비스 면적이 적습니다.

똑같은 구조의 일렬로 지어진 아파트와는 다르게 구조가 다양하기 때문에 건축비 자체가 일반 판상형 아파트보다는 비쌉니다.

또한 3 베이, 4 베이 등의 방식으로 집을 설계하면 길게 발코니를 설치하여 서비스면적이 높아지지만 타워형 아파트의 경우는 일괄적으로 3 베이, 4 베이 등의 방식을 선택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판상형 아파트보다 서비스 면적이 적습니다. 

 

2. 선호하지 않는 향과 환기 구조가 취약합니다.

조망권과 일조권 확보를 위해 다양한 방향으로 집을 짓다 보면 북향과 서향의 집들도 있기 마련입니다. 이럴 경우 해가 잘 들지 않는 집들도 있습니다.

환기면에서도 판상형 아파트보다 불리합니다. 길고 높은 타워형 아파트는 엘리베이터를 중심으로 2~4가구가 붙어 있기 때문에 창문의 방향이 한 방향, 혹은 두 방향으로만 배치가 가능합니다. 맞바람이 불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아파트 향별 장단점과 사람들이 선호하는 방향

https://lljjww.tistory.com/entry/advantages-and-disadvantages-of-each-house-directio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