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야기/투자 공부

인구 구조 변화! 고령화와 주식 수익률 관계는?

by 곰같은 남자 2021. 7. 5.

2021년 대한민국의 출산율은 0.84까지 내려갔습니다. 인구 절벽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이지요. 30대인 저의 주변 지인들만 둘러봐도 확연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아직 결혼을 하지 않은 친구들이 결혼한 친구보다 많으며, 결혼을 한 후에도 자녀 생각이 거의 없습니다. 아직 저도 미혼이며 자녀를 나아야겠다는 생각이 없습니다.

출처 : 언스플래쉬. 인구 구조와 출산율

 

물론 국가 차원에서 인구 감소는 대위기입니다. 내수 시장도 줄어들고 노동인구가 줄어드는 문제가 생기니까요. 그러던 중 여러 투자 관련 사이트를 돌아다니다가 인구 구조와 노령화에 따른 주식 수익률 예측에 관한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함께 관련 글을 보며 투자의 방향을 생각해보면 좋을 거 같아 블로그에 글을 적습니다.

 

노령 인구는 주식을 사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생산성 향상과 노동 연령 인구 증가를 통한 경제 성장이 필연적입니다. 노동 연령이 줄어들면 경제 성장의 정체가 발생하고 기업은 수입을 늘리는 데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주식 가치가 낮아지게 되겠지요. 

하지만 마땅히 고령화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경제에 기여하는 근로자의 수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인구를 확대해야 합니다.

 

청년층과 중년층은 노년층에 비해 주식에 더 많이 투자합니다. 투자 기간이 길기 때문에 주식 변동성에 대한 수용력이 더 높습니다. 그러다가 나이가 들면 은퇴를 위해 주식 위주의 포트폴리오에서 채권 위주의 포트폴리오로 변경합니다. 

1950년부터 2020년 사이 미국 주식을 CAPE지수로 확인해본 결과, 중년층의 비율이 노년층의 비율보다 증가하면 주가가 상승해왔습니다. 

출처 : Enterprising Investor. 인구구조와 미국 CAPE지수

 

▶ 노란색선이 높을수록 노년층에 비해 중년층의 비율이 높을 때이며, 파란 색선은 CAPE지수입니다. CAPE지수가 무엇인지는 제 블로그에서 글을 발행해두었습니다. 글 아래에 링크를 연결시켜두도록 하겠습니다.  

 

 

전 세계 인구 구조 변화는?

UN의 인구 예측을 통해 미래를 엿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전 세계 인구는 약 78억 명이며 2100년까지 40% 증가하여 109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물론, 이 결과는 UN이 예측한 잠재 출산율 시나리오대로 흘러갔을 때의 예상입니다.

선진국 인구는 높은 출산율을 보여야만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출산율이 높아지지 않으면, 신흥국만 인구가 증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예상 인구 증가율 상위 10개 국 중 선진국은 미국이 유일합니다. 그리고 아프리카를 제외한다면 유일한 국가는 파키스탄입니다. 금세기에는 아프리카에서 인구 증가가 폭발적으로 일어날 것이며, 아프리카의 국가는 신흥국에서 선진국으로 진화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역사를 뒤돌아보면 불행하게도 이런 일이 발생할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 Enterprising Investor. 2100년까지 전 대륙 예상 출산율

 

1900년 세계에서 가장 선진국이었던 나라 중 90%는 100년이 지난 지금도 가장 경제적으로 발전한 국가입니다. 한국은 가난한 국가에서 부유한 국가로, 아르헨티나는 부유한 국가에서 가난한 국가로 이동했지만, 나머지 국가는 크게 변화가 없습니다. 

 

지난 수십 년간 아프리카 국가는 가장 일반적이며 고전적인 방법인 값싼 노동력을 제공하여 경제 성장을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했습니다. 그러나 아프리카의 그 어느 국가도 선진국으로 도약하지 못했습니다. 

 

사실 좀 더 암울합니다.

출산율 추정치도 과대평가되었을 수 있습니다. 경제가 정체되면 인구가 증가하는 나라도 빠르게 인구가 감소하는 나라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란의 출산율은 1985년에서 1990년까지 5.6명을 기록했으나, 2000년 이후부터는 2.0 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출산율은 어느 국가도 크게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출처 : Enterprising Investor. 2100년까지 전 세계 인구 구조 변화

 

이탈리아와 스페인 같은 국가에서의 예측이 극명합니다. 그들은 각각 인구의 34%와 29%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부유한 국가에서 인구 감소가 시작됨에 따라 전 세계 경제는 더 큰 충격을 입을 것입니다. 

 

 

미국 시장에 대한 장기적인 평가

다른 국가와 달리 미국은 현 세기에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금보다는 고령화된 인구 구조를 갖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주식 벨류에이션과 인구 구조가 선형 관계가 아닙니다. 그러나 더 많은 미국의 노동자들이 은퇴를 함에 따라 주식에서 채권으로 포트폴리오를 교체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볼 때 주식 수급에 좋은 징조가 아닙니다. 

출처 : Enterprising Investor. 2100년까지 인구구조와 미국 CAPE지수

 

하지만 인구 구조가 극적으로 변화하는 시점은 2050년 이후로 예상합니다.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그전에 인구 구조의 거대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일본뿐입니다. 

 

▶ 신흥국 시장이 커져감에 따라 필수소비재 관련 주식들이 좋은 성과를 보일 수 있다는 글을 발행했습니다. 같이 읽어보시면 투자자분께서 아이디어를 찾기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관련 글은 아래 링크에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추천 글 : [ CAPE지수란? 뜻과 개념 설명

추천 글 : [ 필수소비재 관련주를 눈여겨봐야 하는 이유 ]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틀린 정보가 있다면 고견을 남겨주세요. 보답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성장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성공적인 투자 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