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주변에 주식 투자로 수익을 내었다는 사람들이 심심치 않게 보입니다. 실제 계좌까지 보여주면서 자랑을 하니 우와! 소리가 절로 나옵니다. 보면 부럽고, 나는 뭐 하고 있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대단한 주식 고수처럼 보여 그들에게 종목을 하나 추천받아 투자하고 싶은 마음도 스멀스멀 올라오지요.
그런데 그들의 수익률이 과연 시장 수익률을 초과한 어마어마한 수익률일까요? 제가 자주보는 김단테님 블로그 내용을 바탕으로 천천히 생각해보지요.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 시장의 수익률은 얼마나 될까?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를 기준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은 20년 3월 코로나 대폭락 시기의 최저점인 3월 19일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1,457입니다. 오른쪽은 제가 글을 쓰고 있는 오늘(20년 1월 23일 기준) 코스피 지수입니다. 3,140포인트입니다. 대략 계산해보면 115% 상승했습니다.
즉, 3월 19일 날 주식을 사서 오늘까지 갖고 있었다면, 115%의 수익을 낼 수 있었다는 이야기이지요. 그 어떤 매매 없이 그냥. 가만히. 아무것도 안 하고 있었는데요.
물론 일반인이 최저점에서 사서 최고점에서 팔기는 힘들 겁니다. 그러나 급격한 반등이 시작된 후 1,800 포인트대에 주식 매수를 해서 3,000포인트쯤에 팔았더라도 대략 70%의 수익률입니다. 코로나 사태로 주식이 폭락했을 때, 주식시장에 참가한 투자자의 수익률이 115% 이상, 여유롭게 잡아 70% 이상 수익률을 내지 못했다면, 평범한 투자자입니다.
당시 제가 샀던 Tiger 200 ETF [ ETF란 무엇인가요? ] 는 현재까지 수익률이 83%입니다. 물론, 종목을 정말 잘 골라서 대박이 나신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번이 아니라 10년, 20년 동안 시장보다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하기는 힘듭니다.
시장 수익률을 초과하는 실적을 거두는 뮤추얼 펀드는 얼마나 될까?
아래 그래프는 연도별 시장 초과 수익률을 기록한 뮤추얼 펀드 [ 뮤추얼 펀드는 무엇인가요? ] 성과 비율입니다.
노란색 선은 평범한 투자자, 빨간색 선은 시장 수익률 이하의 투자자, 녹색 선은 시장 수익률을 초과하는 투자자 비율입니다. 자료가 2012년 자료이다 보니 2011년까지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만, 현재 상황도 비슷하거나 더 줄어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시장을 초과하여 엄청난 수익을 거두는 뮤추얼 펀드는 1.6%밖에 없습니다.
글로벌 헷지펀드 성과는?
세계 글로벌 시장을 상대로 베팅하는 헷지펀드 [ 헷지펀드는 무엇인가요? ] 는 어떨까요?
2017년 발행된 글 중 재밌는 자료가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닷컴 버블 시기에는 헷지펀드가 큰 수익률을 냈지만, 2004년 이후 글로벌 헷지 펀드들은 시장 수익률을 초과하지 못했습니다. S&P 500 지수랑은 차이가 확연합니다. 밥 먹고 하는 일이 투자하는 사람들이지만, 시장 수익을 이기기는 생각 외로 정말 어렵습니다. 이 글의 저자인 Ben Carlson은 이렇게 물어봅니다.
"투자할 가치가 있는 헷지펀드의 수는 얼마나 될까요?"
"기관 투자 컨설팅 회사 Cambridge Associates에 따르면 정말 극소수입니다. 약 11,000개 이상의 헷지 펀드 중 2% (약 250개)만이 높은 수수료를 감당하고도 좋은 수익률을 낼 수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위의 그래프 1.6%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원문 : The Golden Age of Hedge Funds
아무리 생각해봐도,
기계공학 전공자에, 금융 상품 이해도가 현저히 떨어지고, 본업이 있는 제가...
하루에 2~3시간 공부하여, 시장을 초과하는 수익률을, 매년 낼 수 있을까...?
저는 이 질문에 답을 못했기에 개별 주식 투자를 중단했습니다. 특별한 일이 있지 않고는 개별주 분석 공부는 하지 않습니다. 지금 현재 운용되고 있는 약 500만 원 정도도 Tiger 200, 삼성전자, 카카오 정도를 남겨두고는 전부 정리할 생각입니다. 마음 편히 시장 수익률만을 취하겠습니다. 그럼에도 충분히 의미 있는 수익률이 나올 거라 굳게 믿고 있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틀린 정보가 있다면 고견을 남겨주세요. 보답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성장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성공적인 투자 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